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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
구분 주요내용
목 적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
평가 대상 · 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
- 보건 ,영양, 사서, 상담 등 비교과교사 포함
- 교육청 소속 순회교사, 교육행정기관 또는 연수기관 파견 교사, 계약제 교원 포함
평가 종류 ⁄
평가 참여자
동료 교원 평가 · 교장 또는 교감 중 1인 이상, 수석교사 또는 부장교사 1인 포함 5인 이상- 소규모학교, 비교과교사, 교과(전담)교사 등 당해 학교 평가자 그룹 구성이 불가능한 경우, 동일직무 담당(혹은 계열) 교원 또는 인근학교 교원, 퇴직교원, 교수, 전문가 등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학생 만족도 조사 · 지도를 받는(은) 중1~고3 학생
· 교과교사, 비교과교사 등 지도 학급수가 과다한 경우 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급 무선표집 가능
학부모 만족도 조사 · 지도 받는(은) 학생의 학부모
· 학부모가 평가대상자를 선택하여 참여
· 교장·교감,담임교사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필수 권장
평가시기 · NEIS 서버 구축 상황에 따라 권역별 분산 실시 예정(8월 이전 시스템 구축 완료 예정
·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10월 중순 - 동료고원평가 10월 말 예정
평가시행 주체 · 교육감(위임한 경우 교육장)
평가실시 주관 · 학교 소속 교사에 대한 평가 실시는 학교장
평가 영역 ·
요소 · 지표
공통 ·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
- 교장·교감 : 학교경영 영역 (비전 및 지역사회연계 요소 포함)
- 교사 : 학습지도 영역, 생활지도 영역, 책무 및 업무 영역
※ 비교과교사 : 학생지원 영역, 책무 및 업무 영역
(수업을 하는 경우, 학습지도 영역이 포함될 수 있음)
교사 학습 지도 (3요소) 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 12개 지표 중 필수 3개, 선택 2개
1. 필수지표는 도교육청에서 선정
2. 선택지표는 학교에서 결정
※ 특수·비교과 교사는 학생 지원영역에서 지정
생활 지도 (2요소) 개인생활지도, 사회생활지도
- 6개 지표 중 필수 2개, 선택 1개
책무 및
업무
(2요소) 교사의 책무, 학사업무수행
- 6개 지표 중 필수 2개, 선택 1개
교장·교감 학교 경영 (5요소) 학교교육계획, 교내장학, 교원인사, 시설 관리 및 예산운용 (교감은 제외), 비전 및 지역사회연계
- 10개 지표 중 필수 10개(교감은 8개 지표 중 필수 8개)
평가문항 [문항수]
· 동료교원평가는 지표별 문항 구성, 학생 만족도조사는 요소별 문항 구성 학부모 만족도조사는 종합만족도(영역별), 세부만족도(요소별)로 구분하여 구성

동료교원평가, 학생 만족도조사
종류 평가대상(필수⁄참여) 평가문항수
동료교원평가 교장·교감 교장 10문항, 교감 8문항
교 사 11문항
※ '10년 48문항 ⇒ '11년 11문항으로 축소
학생
만족도조사
담임, 교과(전담)교사, 비교과교사 6문항(요소별 1문항)
※ '10년 10문항 ⇒ '11년 6문항으로 축소

학부모 만족도 조사
종류 평가대상 선택참여
종합만족도 세부만족도
학부모 만족도 조사 필수 교장, 교감 1문항
(학교경영)
5문항
(요소별, 1문항)
담임 3문항
(학습지도, 생활지도, 책무영역)
6문항
(요소별, 1문항)
선택 교과(전담)교사
비교과교사
3문항
(학습지도, 생활지도, 책무영역)
* 10년 10문항-> 11년 3~6문항으로 축소
6문항
(요소별, 1문항)

[학교] 학교특성을 반영한 평가지표의 선택·추가, 문항수·내용, 비담임·비교과교사 등 교사의 특성에 따른 문항 내용 구성 가능함
평가방법 · 5단 척도 계량적 평가(체크리스트)와 자유서술식 평가 병행
- 서술형 응답은 동료교원 평가는 영역별로 ‘우수한 점, 개선할 점’을,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조사는 종합적으로 ‘좋은 점, 바라는 점’을 구분하여 기술
· 온라인 평가 원칙
결과 통보 · 교육감·교육장·학교장은 개별교원에게 평가결과를 통보
- 평가문항별 환산표, 개인별 합산표
결과 활용 · 평가결과에 따른 맞춤형 연수 등 실시
(평가지표별 자율연수, 능력향상연수, NTTP 연구년 등)
· 학교평가 결과 및 평가문항지는 익년 2월에 정보공시
평가관리 기구 · 교육(지원)청 및 학교에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설치(교원, 학부모, 외부전문가 등 5인 이상 11인 이내로 구성)
· 학부모를 포함한 외부 위원 비율이 50% 이상 되도록 구성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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